Microsoft 이전 암호를 재사용하는 방법

서로 다른 사이트에서 같은 암호를 사용하는 것이 보안 상 좋지 않다는 점은 누구나 인지하고 있으나, 모두 다른 암호를 사용하는 사람은 매우 극소수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수의 암호를 기억해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살다보면 자의건 타의건 암호를 변경해야 하는 때가 찾아오기도 하지만, 그 때는 내가 사용하는 암호를 돌려쓰면 그만이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만 제외하면 말이다.
최근 사용 중인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암호를 변경해야 할 일이 생겼는데 이전 암호를 사용했습니다. 계정을 보호하려면 새 암호를 선택하세요.
라는 문구를 보게 되었다. 결국 평소에 안 쓰던 암호를 만들어 설정했지만 분명 나중에 까먹어서 암호를 다시 설정하게 될 것이 뻔하니 매우 찝찝하기 그지없다.
구글링을 해본 결과 이러한 고통을 받는 이가 나만 있는건 아닌 것 같아 이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을 작성했다.

해결책
이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기억하는 이전 암호의 히스토리에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암호 히스토리에 한계가 있다면 언젠가 다시 내가 원하는 이전 암호로 재설정이 가능하지 않을까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페이지에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암호 변경
버튼을 클릭해 암호 변경을 시도했다.


결과를 요약하자면, 현재 암호를 포함하여 이전 암호 5개를 기억해두고, 해당 암호에 대한 재설정을 제한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전 암호를 재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들은 서로 다른 5개의 임시 암호를 기억해두어 변경하면 되겠다.
아래는 테스트에 시도한 암호 순서다. 6번째 암호를 사용 중인 시점에서 첫 번째 암호를 히스토리에서 제외되어 다시 재설정할 수 있었다.
- 암호1
- 암호2
- 암호3
- 암호4
- 암호5
- 암호6
- 다시 암호1
이전에 사용한 암호를 재사용하는 행위가 보안 상 좋지 않다는 점은 이해하지만, 그래도 이전 암호 이력을 5개나 기억하면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건 사용자 입장에서 너무도 불편하다고 느껴진다.